공부를 해요./공시생 수험생활

9급 국가직 공무원 면접시험 준비하기 - 1. 5분발표

이저것것 2024. 6. 5. 10:32
728x90
반응형
SMALL
728x90
SMALL
반응형

오늘은 면접시험 준비에 대해 이야기를 한번 해보려고 해요!

긴 말 않고, 바로 시작하도록 할게요~

5분 과제란?

5분과제는 30분 중 10분의 시간동안 5분 과제에 대해 이야기 하는 시간이 있어요. 5분 동안은 혼자 면접관님들 앞에서 발표를, 5분 동안은 그 발표 과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해요.

일단 5분과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공직가치'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해요.

공직가치
공직관
국가관
윤리관
책임성
애국심
도덕성
투명성
민주성
청렴성
공정성
다양성
공익성

이것이 제가 찾아서 정리해놓은 공직가치에요. 특별히 여러분들께만 공유합니다.★ (기분이다. 우리 독자님들 다 가져!)

또한 '공무원의 6대 의무'라는 것이 있는데요. 혹시나 모르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예전에 언제 읽었었는데, 면접관님들께서 이에 대해 물어봤다고 하시더라고요. / 저는 전혀 이에 대한 질문을 받지 못했어요.)

▣공무원의 6대의무

친절공정의무, 청렴의의무, 비밀엄수의무, 품위유지의무, 성실의무, 복종의무


저는 5분 과제를 공직가치에 대한 정의, 그에 대한 적극행정사례, 그리고 저에 대한 경험에 대한 순으로 적었어요.

순서는 편하신대로 적어도 상관은 없답니다.

먼저 공직가치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는 웬만하면 다 외워가시는걸 추천드려요.

무슨 공직가치가 나올지도 모르고, 몇 개만 외워가면은, 혹시나 모를 당황감에 휩싸일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정의는 많이 알아가시는게 , 다다익선인 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이번에는 공익성&공정성을 적었는데, 이렇게 2개씩 묶어가시면, 나중에 적으실 때도 편하실거에요.

항상 만능으로 적을 수 있는 '적극성과 책임성'을 저는 생각해서 들고 갔었는데, 이번 과제는 어떻게 해도 그 2개로는 엮이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당황했었답니다.


그 다음은 적극행정사례인데요. 적극행정사례 특성 상, 한 사례에 여러 가지의 공직가치를 지니고 있는 사례들이 많아서, 한 4개 정도 외워서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적극행정사례는 예전 것이든 최신 것이든 상관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냥 외우기 편하신거 들고 가셔도 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자신에 대한 경험인데요. 저는 한 공직가치 당 하나씩 저의 경험을 생각해갔어요.

예를 들면, '적극성 - 길을 가시던 노인분을 도와드렸던 경험' 이런식으로 다 생각해서 갔어요.

이렇게 생각해두면, 과제 작성을 실전에서 할 때, 바로 쓸 수 있어서 조금이나마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더라고요.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은 대체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할지 어려워하실 수도 있어요. 저도 그랬거든요...

 

처음 면접시험을 마주했을 때.

그나마 저의 글을 보고 조금이나마 어려움을 더셨으면 좋겠네요.

다음은 경험과제와 상황과제로 돌아오도록 할게요! 그럼 안녕~

#공무원 #공시생 #국가직공무원 #국가직 #국가공무원 #세무직 #9급공무원 #면접 #5분과제 #면접후기

728x90
반응형
LIST